1. 전환 transition
요소의 전환(시작과 끝) 효과를 지정하는 속성, 원래 모양을 다른 모양으로 바꿀 때 사용
transition : 속성명 지속시간(필수) 타이밍함수 대기시간;
1-1. transition-property : 전환 효과를 사용할 [속성명]을 지정
- all : 모든 속성에 적용, 기본값
- 전환 효과를 사용할 특정 속성명을 정해줄 수 있음
1-2. transition-duration : 전환 효과의 [지속시간]을 지정
- 0s : 기본값(전환되는 효과가 없어보임)
- 단위값 s 지정 -> 전환 시, 전환이 끝났을 때 동일하게 지속시간이 정해짐
1-3. transition-timing-function : 전환 효과의 [타이밍 함수]를 지정
- ease : 느리게 ➡️ 빠르게 ➡️ 느리게 [ cubic-bezier(0.25, 0.1, 0.25, 1) ]
- linear : 일정하게 [ cubic-bezier(0, 0, 1, 1) ]
- ease-in : 느리게 ➡️ 빠르게 ↔️ ease-out : 빠르게 ➡️ 느리게
- ease-in-out : 느리게 ➡️ 빠르게 ➡️ 느리게 [ cubic-bezier(0.42, 0, 0.58, 1) ]
- cubic-bezier(n, n, n, n) : 자신만의 값을 정의 가능, 0 ~ 1 사잇값
- steps(n) : n번 분할된 애니메이션
1-4. transition-delay : 전환 효과가 몇 초 뒤에 시작할지 [대기(지연)시간] 지정
- 0s : 대기 시간 없음, 기본값
- 대기시간 s 으로 지정
*transition을 여러개 지정하고자 한다면, 아래처럼 구분자는 ,를 사용하여 나타내준다.
transition : width 1s ease-in, background-color 2s ease-out;
/*위와 아래는 같은 속성 지정이다.*/
transition-property : width, background-color;
transition-duration : 1s, 2s;
transition-timing-function : ease-in, ease-out;
2. 변환 transform
요소의 변환 효과, 원래 요소의 모양을 변환하는 것이 아닌 이동, 회전, 크기, 기울임 등의 변환 애니메이션
transform : 변환함수1 변환함수2 ...;
transform : 원근법 이동 크기 회전 기울임;
*여러 변환 함수를 함께 섞어주려면 구분자는 공백임
2-1. 2D 변환 함수
px----
tanslate(x, y) x, y축 이동
translateX() / tanslateY()
%---- 1을 기준으로 배수로 표현
scale(x, y) x, y축 크기 변환
scaleX() / scaleY()
deg---- 각도
rotate(deg) 평면(모니터상) 회전 ----> x, y축 회전과는 다름
skew(x, y) x, y축 기울임
skewX() / skewY()
matrix(n, n, n, n, n, n) 으로 2차원 변환 효과
2-2. 3D 변환 함수
translateZ()
translate3d(x, y, z)
scaleZ()
scale3d(x, y, z)
rotateX() x축 회전
rotateY() y축 회전
rotateZ() z축 회전
rotate3d(x, y, z)
perspective(px) 원근법(거리)함수, 하위 요소를 관찰하는 원근 거리를 지정
원근 거리가 작을수록 큰 변환을, 원근 거리가 멀수록 작은 변환이 적용
*변환 함수의 제일 앞에 작성해줘야함
2-3. perspective 속성과 함수의 차이점
2-3-1. 원근법 속성 -> perspective : px;
적용 대상이 관찰 대상의 부모, 즉 부모 요소 안에 속성을 넣어줘야 함
기준점은 perspective-origin
2-3-2. 원근법 함수 -> transform: perspective(px);
적용 대상이 관찰 대상
기준점은 transform-origin
*perspective 속성과 함수는 중첩이 가능하다.
2-4. backface-visibility
3d 변환으로 회전된 요소의 뒷면 숨김 여부
- visible : 뒷면 보임
- hidden : 뒷면 숨김
3. Responsive Web
반응형 웹 디자인
3-1. Viewport
기기마다 화면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기기에 맞춰 디자인을 하기 위한 크기 요소
디바이스 화면 크기를 고려하여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웹페이지를 제공 가능하다.
<meta> 에 담겨있다.
3-2. 미디어 쿼리
화면 크기에 따른 CSS 적용
@media 미디어유형 and (크기 규칙) { }
- 미디어 유형 : all/print/screen
- 크기 규칙 : min-width (이상) / max-width (이하)
참고 영상 https://youtu.be/bdWnD6VqLAs
반응형을 위한 사이즈 참고 https://gs.statcount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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