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대

방송통신대학 컴퓨터과학과 편입 결산 - 1

by 쿠리의일상 2025. 7. 26.

비전공 개발자로 시작하여 벌써 3년차에 돌입한 웹 개발자가 되었다.

그간 어떻게든 비전공자라서 실력이 없다는 소리가 듣기 싫어 시작한 방송대, 곧 마지막 학기(4학년 2학기)를 앞두고 있다.

나또한 방송대 과목을 검색해보며 도움을 얻었던 이력이 있어서 후배들을 위해 방송대 과목에 대해 짧게 코멘트를 남겨보려고 한다.

다만 나는 일을 병행했고, 교양은 듣고 싶지 않아 2과목은 쉬운 과목+나머지 과목은 도전해볼만한 과목으로 구성하였다. 이는 대부분의 방송대 재학생들이 6전공은 별로 추천하지 않는 추세기도 했고 일을 하다보면 강의는커녕 복습도 못하는 일이 비일비재할 수도 있기 때문이었다. 

일과 병행하면서 공부하는 게 정말 힘들었다. 여가 시간에는 거의 공부하기 바빴고 하루의 끝은 언제나 공부로 마무리 지어졌다. 방송대 재학하면서 SQLD와 정보처리기사도 취득했으니 말 다 했다고 본다. 내 장점은 엉덩이가 무겁다는 걸 이때 알게되었다.

다른 학과는 모르겠지만 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는 4.3 이상이면 전액 장학금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첫 학기때는 모든 방송대 학생에게 주는 국장을 받긴 했지만 이후 3학기는 한번도 전액 장학금을 놓친 적이 없다.

 

정보통신망

일단 책을 받아보면 알겠지만 두껍다. 외울 게 정말정말 많았다. 하지만 이 과목을 해두니 나중에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할 때 도움이 많이 된 과목이기도 했다. 다만 4학년 1학기 때 들었으면 3학년때 배운 내용들이 좀더 보였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다.

외울 게 많은 대신 시험은 매우 무난했다. 공부만 하면 고득점 가능이다. 3학년 1학기에서 중간 과제가 제일 어려웠던 기억이 있다. 실제로도 제일 오래 과제를 붙잡고 있었던거 같다.

그럼에도 과제물에서 3점이나 깎였다...ㅜㅜ

손진곤 교수님은 곧 은퇴하신다고 들었는데 손진곤 교수님과 몇몇 다른 교수님이 같이 강의하시는데 뭐 방송대 재학생이라면 손진곤 교수님이 얼마다 좋으신지 아시리라..

교재 n회독 + 기출 n개년 + 워크북 진행했다. 아무래도 방대한 교재량에 시험 전엔 워크북을 위주로 빠르게 회독했다.

 

운영체제

컴퓨터과학과의 꽃

나는 재미있게 들었다. 다만 과제에서 스케줄링 관련 문제를 완전 잘못 이해해서 점수가 깎였었다. 기출은 무난하게 내주셨던걸로 기억한다. 사실 운영체제가 파고들면 매우 어렵기 때문에 가급적 쉽게 내주신걸로 느껴졌다. 교재 n회독 + 기출 n개년 + 워크북 진행했다.

운영체제는 정말 배워두니 개발자 생활을 하면서 도움이 많이 된 과목이니 어렵든 쉽든 필수로 듣는걸 추천한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이 과목을 듣기 전만해도 내가 아는 DB란 MySQL, MongoDB 정도였다. 일하면서 사용하는 PostgreSQL 은 간단한 쿼리문만 사용하는 정도였는데 이 과목을 들으면서 SQL 에 대해 심도 있게 배울 수 있었다.

특히 이 시기에 SQLD 를 준비하기도 했기에 복잡한 쿼리문은 SQLD 공부하면서 다뤘고 SQL 에 대한 원리(관계대수 같은거)에 대해 알게된 점이 좋았다. 이는 정보처리기사 준비할 때도 큰 도움이 되었다.

프론트엔드에서 백엔드로 넘어가면서 열심히 공부했던 과목 중에 하나였다. 다만 기말은 내 생각보단 어려웠나보다 3학년 1학기 과목 중 기말 점수가 제일 낮다.

 

이산수학

손진곤 교수님이 정말 기초부터 조곤조곤 알려주신다. 나또한 수학을 한지 거의 10년이 지났었는데 끊임없는 반복과 개념 정리로 기말은 다 맞았고 출석 수업에서 나온 문제만 틀렸다.

특히 마지막 강즈음 배우는 유한상태기계.. 이쪽은 심심하면 나오는 개념이라 마지막에 있다고 대충하지말고 잘 알아두자..!!!

그리고 이 과목은 디지털논리회로 및 컴퓨터구조 등의 선행 과목으로 알고 있는 기초 과목이라 수포자라도 들어보는 걸 추천한다.

 

C프로그래밍

이것도 프로그래머의 꽃

정처기를 하든 아니든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인 C이다. 가르치는 교수님이 사실 내 타입은 아니라 넘 강의가 지루했는데 그래도 기말은 이변없이 기출 스타일로 내주시는 꿀과목 중 하나이다. 그리고 개발자를 꿈꾼다면 C는 기본이니까... 이것도 필수로 들어야 하지 않을까 (이렇게 말하면 다 필수로 들어야 하는 건 아닐까 의문을 가질지도 모르겠다)

 

파이썬프로그래밍 기초

이건 지금 과목명이 달라졌다는거 같던데 정재화 교수님을 안다면 꿀과목으로 듣기를 추천한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도 같은 교수님인데 강의 스타일도 좋고 잘 알려주시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언어를 뭘 할지 고민 된다면 일단 들어보기 바란다.

나는 파이썬 베이스의 백엔드를 구축하고 있었기 때문에 듣게 되었는데 독학으로 파이썬하다가 강의를 듣게 되니 좋았다. 다만 기출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 나올지 몰라서 기말에서 조금 헤맸다.

 

일단 1편은 여기서 마치고 나중에 3학년 2학기와 4학년 1학기도 정리해보겠다.

'방송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송통신대학 컴퓨터과학과 편입 결산 - 2  (7) 2025.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