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건 : 오버헤드 🔽 사용률 🔼 기아현상 🔽
- 목표
- Batch System : 가능하면 많은 일을 수행, 시간보단 처리량이 중요
- Interactive System : 빠른 응답 시간, 적은 대기 시간
- Real-time System : deadline 맞추기
- 선점/ 비선점 스케쥴링
- 선점(preemptive) : OS가 CPU의 사용권을 선점할 수 있는 경우, 강제 회수하는 경우 → 처리 시간 예측이 어려움
- 비선점(non-preemptive) : 프로세스 종료 혹은 I/O 등의 이벤트가 있을 때까지 실행 보장 → 처리 시간 예측이 용이
- 프로세스 상태
- 선점 스케줄링 : Interrupt, I/O or Event Completion, I/O or Event Wait, Exit
- 비선점 스케줄링 : I/O or Event Wait, Exit
- 프로세스의 상태 전이
- 승인(Admitted) : 프로세스 생성이 가능하여 승인됨
- 스케줄러 디스패치 : 준비 상태에 있는 프로세스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행시키는 것
- 인터럽트 : 예외, 입출력, 이벤트 등이 발생하여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준비 상태로 바꾸고 해당 작업을 먼저 처리하는 것
- 입출력 또는 이벤트 대기 (I/O or Event wait) : 실행중인 프로세스가 입출력이나 이벤트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 입출력/이벤트가 모두 끝날 때까지 대기 상태로 만드는 것
- 입출력 또는 이벤트 완료 (I/O or Event Completion) : 입출력/이벤트가 끝난 프로세스를 준비 상태로 전환하여 스케줄러에 의해 선택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것
CPU 스케줄링의 종류
- 비선점 스케줄링
- FCFS (First Come First Served)
- 큐에 도착한 순서대로 CPU 할당
- 실행 시간이 짧은 게 뒤로 가면 평균 대기 시간이 길어진
- SJF (Shortest Job First)
- 수행시간이 가장 짧다고 판단되는 작업을 먼저 수행
- FCFS보다 평균 대기 시간이 감소, 짧은 작업에 유리
- HRN (Hightest Response-ratio Next)
- 우선순위를 계산하여 점유 불평등을 보완하는 방법 (SJF의 단점 보완)
- 우선 순위 = (대기시간 + 실행시간) / 실행시간
- FCFS (First Come First Served)
- 선점 스케줄링
- Priority scheduling
- 정적/동적으로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우선 순위가 높은 순서대로 처리
- 우선 순위가 낮은 프로세스가 무한정 기다리는 Starvation(기아상태) 이 생길 수 있다 → Aging 방법으로 기아상태 문제 해결 가능
- 기아 상태를 설명하는 식사하는 철학자 문제에 대해 - 교착 상태 해결책
- n명이 앉을 수 있는 테이블에서 철학자를 n-1명만 앉힘
- 한 철학자가 젓가락 두개를 모두 집을 수 있는 상황에서만 젓가락 집도록 허용
- 누군가는 왼쪽 젓가락을 먼저 집지 않고 오른쪽 젓가락을 먼저 집도록 허용
- 기아 상태를 설명하는 식사하는 철학자 문제에 대해 - 교착 상태 해결책
- Round Robin
- FCFS에 의해 프로세스들이 보내지면 각 프로세스는 동일한 시간의 Time Quantum/Time Slice(실행의 최소 단위 시간)만큼 CPU를 할당 받는다.
- 할당 시간이 크면 FCFS와 같아지고 작으면 Context Switching 잦아져서 오버헤드가 증가한다.
- Multilevel-Queue (다단계 큐)
- 작업들을 여러 종류의 그룹으로 나누어 여러 개의 큐를 이용
- 우선 순위가 낮은 큐들이 실행 못하는 걸 방지하고자 각 큐마다 다른 실행 단위를 설정 해주는 방식 사용
- 우선 순위가 높은 큐는 작은 실행 단위를 할당, 우선순위가 낮은 큐는 큰 실행 단위를 할당
- Multilevel-Feedback-Queue (다단계 피드백 큐)
- 다단계 큐에서 자신의 실행 단위를 다 채운 프로세스는 밑으로 내려가고 자신의 실행 단위를 다 채우지 못한 프로세스는 원래 큐 그대로 유지 → 실행 단위를 다 채운 프로세스는 CPU burst 프로세스로 판단하기 때문
- 짧은 작업에 용이, 입출력 위주의 인터럽트가 잦은 작업에 우선권을 준다.
- 처리 시간이 짧은 프로세스를 먼저 처리하므로 Turnaround 평균 시간을 줄여준다.
- Priority scheduling
CPU 스케줄링 척도
- Response Time : 작업이 처음 실행되기까지 걸린 시간
- Turnaround Time : 실행 시간과 대기 시간을 모두 합한 시간으로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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